[Unity]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의 사용
2021. 1. 7. 10:06ㆍ코딩/게임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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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글은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의 개념을 설명하는 글이 아닙니다.
개념을 알고싶으신 분은 다른 좋은글들이 많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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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컬좌표와 월드좌표에 대해 알고있다 하여도 사용하는데 있어서 이해가 필요하다는걸 느꼈다.
예를들어 Translate의 경우 명시적으로 뒤에 좌표를 설정할 수 있지만
기본적으로는 설정을 하지 않으며 암시적으로 로컬좌표로 계산된다.
this.gameObject.transform.Translate(Vector3.forward);
이런 코드의 경우 Vector3.forward는 (0,0,1)을 나타내지만
월드기준으로 (0,0,1)로 가는것이아니라 로컬기준으로 (0,0,1)로 이동한다.
즉 객체의 앞으로 이동한다.
이처럼 필자가 모든 함수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는 로컬 기준으로 되있을 것이라 예상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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